김선우의 머릿속
3. Basic principles 본문
principle for general engineering
Partion : DnQ
Visibility : 정보를 명세하고 시각화한다
Feedback : refinement
principles specific to software A&T
Sensitivity : 일관성 있어야 한다.
ex) 같은 input에 대해서 여러 가지 output이 나오는게 아니라 항상 같은 output이 나와야 한다.
Redundancy : 단계별로 계속한다. 계속할수록 좋다
Restriction : 문제를 쉽게 제한한다.
Sensitivity (Consistency)
일관성을 가지는 것이 좋다. (에러가 나도 가끔 에러 나는 것보다 계속해서 에러 나는게 좋다)
기계 독립적일 때, Runtime deadlock analysis하기 좋다Redundancy
여러 시점에서 다양한 기법으로 checking한다. 일반적인 엔지니어링에서는 마지막에 한꺼번에 한다.
Restriction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problem이나 property 자체를 쉽게 바꾼다. a. 체크(v&V)하기 쉽게 specification을 약하게한다. (property 약하게) b. v&v가 쉽게 만드는 강한 제한 사항을 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Partition
해결할 수 있는 작은 단위로 나눠서 해결 후, 합친다
Structural and functional testVisibility
a. X visibility : X라는 업무에 대해서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X : non functional spec, quality(dependability, flexibility 등등)) Ex. Schedule visibility : 스케쥴에 대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 Quality visibility : 시스템의 quality에 대한 완성도를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Feedback
개발과 Quality 프로세스 모두 피드백을 한다. 지속적으로 improvement한다.
SPI(Software Process Improvement) : 여러 개의 Process area(개발과 퀄리티 프로세스)에 대한 것을 한꺼번에 improvement 하 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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